2025년형 세닉 e-테크 일렉트릭 가격표를 총정리합니다. 최신 기준으로 세닉 e-테크 일렉트릭 가격이 얼마인지, 그리고 차량 제원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Renault Scenic E-Tech Electric)은 르노가 전동화 시대를 맞아 새롭게 선보이는 준중형 전기 SUV입니다. 과거 MPV(다목적차량)였던 세닉의 이름이 전기 SUV로 부활했으며, 2024년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될 만큼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올해(2025년) 중순경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출시예정일
르노코리아는 2025년 8월에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르노코리아는 출시 전 '웨이팅 프로그램'과 '얼리체크인 이벤트', '밋 더 세닉(Meet the Scenic)' 행사 등을 진행하며 사전 마케팅에 돌입했습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출시 예상가격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국내 공식 판매 가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러 언론 및 업계의 예상에 따르면,
- 유럽 현지 판매가: 약 4만 유로 (한화 약 6,30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 국내 예상 가격 (보조금 미적용):
- 6천만 원대 중반 ~ 7천만 원대 초반으로 예상하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는 WLTP 기준 625km의 긴 주행거리와 '2024 유럽 올해의 차' 선정 등 뛰어난 상품성을 고려한 가격대입니다.
- 국내 예상 실구매가 (보조금 적용):
- 보조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가격대(일반적으로 5천만 원대 미만)로 출시된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재 주행거리와 성능을 고려할 때 그보다는 높게 책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 4천만 원대 중후반의 실구매가를 예상하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는 정부 및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국비, 지방비 포함 시 최대 1천만 원 후반~2천만 원대까지 가능)을 적용한 가격입니다.
오늘은 2025년형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성능 제원과 크기, 연비와 디자인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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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장점
- 긴 주행 거리: 롱레인지 모델 기준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제공하여 장거리 운행에 유리합니다.
- 넓고 실용적인 실내 공간: MPV의 헤리티스를 이어받아 넓은 2열 공간과 넉넉한 트렁크,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가족용 차량으로 적합합니다. 평평한 2열 바닥은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입니다.
- 친환경성 강조: 재활용 소재 사용 및 높은 재활용률, 그리고 배터리 수리 용이성 등 지속 가능성에 대한 르노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 첨단 편의 기능: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투명도 조절 가능한 선루프, 양방향 충전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 정숙하고 편안한 주행감: 전기차 특유의 조용함과 함께, 르노 차량 특유의 부드럽고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 안전성: 최신 ADAS 기능들이 대거 적용되어 높은 안전성을 제공하며, 르노코리아는 화재 발생 시 소방관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소방관 접근 퓨즈, 파이어맨 액세스) 등 전기차 안전에 대한 노력을 강조합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단점
- 충전 속도 (일부 경쟁 모델 대비): 최대 150kW급 DC 급속 충전은 준수한 수준이지만, 350kW 초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현대차그룹의 E-GMP 플랫폼 기반 전기차들(아이오닉 5, EV6 등)보다는 다소 느릴 수 있습니다.
- 2열 등받이 각도: 일부 시승기에서 2열 등받이 각도가 다소 서 있어서 장거리 주행 시 불편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다만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및 서비스 네트워크: 국내 시장에서 르노코리아(구 르노삼성)는 현대/기아차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네트워크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문 정비 인프라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 초기 가격 경쟁력 (예상): WLTP 기준 긴 주행거리와 첨단 사양을 갖췄지만,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경쟁 모델들의 가격을 고려할 때, 국내 출시 가격 책정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합리적인 가격이 아니라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차량 크기 포지션: 준중형 SUV 포지션으로, 코나 EV, 니로 EV보다는 크지만 스포티지보다는 약간 작은 정도의 크기입니다. 이는 구매자의 니즈에 따라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 플랫폼의 한계: 현대차그룹의 E-GMP와 같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은 아니므로, 완벽한 플랫 플로어 구현이나 최적화된 공간 활용 면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르노 세닉 E-테크는 'AmpR Medium'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여 실내 공간을 잘 확보한 편입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제원표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성능 제원표
아래는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제원표입니다. 차량의 성능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능제원
이 차량은 최대 218마력을 내는 파워를 지녔습니다.
파워트레인 (국내 출시 예상 롱레인지 모델 기준):
- 배터리 용량: 87 kWh (LG에너지설루션의 NCM 배터리 탑재)
- 최고 출력: 160kW (약 218마력)
- 최대 토크: 300 Nm (약 30.6 kg.m)
- 구동 방식: 전륜 구동 (싱글 모터)
- 제로백 (0-100km/h): 7.9초
- 최고 속도: 약 160km/h (안전 제한)
충전 성능:
- DC 급속 충전: 최대 150kW (20%에서 80%까지 약 34분 소요)
- AC 완속 충전: 11kW (기본), 22kW (옵션)
- 양방향 충전 (V2L, V2G): 지원 (V2L은 별도 어댑터 필요, V2G는 인프라 구축 필요)
세닉 e-테크 일렉트릭 크기 제원표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크기는 전장 4,470mm, 전고 1,864mm, 전폭 1,571mm, 축거 2,785mm입니다.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CMF-EV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전장: 4,470mm
- 전폭: 1,864mm
- 전고: 1,571mm
- 휠베이스: 2,785mm (긴 휠베이스를 통해 넓은 실내 공간 확보)
- 승차 인원: 5명
- 공차 중량: 약 1,855kg (롱레인지 모델 기준)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연비 제원표
연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연비표입니다.
주행 가능 거리 및 연비 (전비):
- WLTP 복합 기준: 최대 625km (유럽 인증 기준)
- 국내 환경부 인증 기준:
- 복합: 443km (상온)
- 도심: 465km (상온)
- 고속도로: 417km (상온)
- 저온 복합: 312km (국내 보조금 혜택을 위한 70% 기준 충족)
- 에너지 소비 효율 (복합 전비): 5.2km/kWh (환경부 인증) - 경쟁 모델 대비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연비는 5.2km/kWh 수준입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디자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 외관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은 르노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누벨 R(Nouvel R)'을 반영하여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역동적인 SUV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 전면부:
- 새로운 로장주(마름모) 엠블럼: 르노의 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며,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 시그니처 헤드램프 및 주간주행등 (DRL): 헤드램프는 얇고 날렵하며, 그 아래쪽으로 뻗어 나가는 'ㄷ'자 또는 'Y'자 형태의 DRL이 르노만의 독특한 라이팅 시그니처를 형성합니다.
- 패턴화 된 그릴 디자인: 전기차이므로 실제 공기 흡입구는 아니지만, 그릴 부분에 정교하게 패턴화 된 디자인을 적용하여 세련된 하이테크 느낌을 줍니다.
- 에어커튼: 주간주행등 아래쪽에 위치한 에어커튼은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높입니다.
- 측면부:
- 균형 잡힌 비율: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이 특징이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덕분에 안정적이고 견고한 비율을 자랑합니다.
- 플러시 도어 핸들: 차체에 매립되는 플러시 타입 도어 핸들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깔끔한 외관을 연출합니다.
- 투톤 루프: 루프 라인을 블랙 컬러로 처리하여 차체를 더 낮고 역동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 전용 20인치 '오라클(Oracle)' 휠: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휠이 세련된 인상을 더합니다.
- 후면부:
- 독특한 테일램프 디자인: 서로 마주 보는 2개의 화살표 형태의 테일램프가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마이크로 광학 기술이 적용되어 조명이 켜졌을 때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조각된 라인: 후면 범퍼 양쪽의 조각된 라인은 공기 저항을 분산시키고 세련된 실루엣을 완성합니다.
- 루프 스포일러: 역동성을 강조하는 루프 스포일러가 적용되었습니다.
✅ 내부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실내는 친환경 소재를 적극 활용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고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 개방감 있는 공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통해 평평한 바닥(Flat Floor)이 구현되어 2열 탑승객의 레그룸과 거주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휠베이스가 길어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 2열 무릎 공간: 278mm (동급 최대 수준)
- 2열 머리 위 공간: 884mm
- 오픈 R 링크(openR link) 시스템: 운전자 중심의 'L'자형 통합 디스플레이가 특징입니다.
- 디지털 계기판: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가 운전자 전면에 위치하여 다양한 주행 정보를 시인성 높게 표시합니다.
- 센터 디스플레이: 12인치 세로형 터치스크린이 중앙에 배치되어 내비게이션, 미디어, 공조 등 다양한 기능을 제어합니다. 구글 기반의 OS를 탑재하여 구글 맵, 구글 어시스턴트 등 구글 생태계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솔라베이(solarbay®) 파노라믹 선루프: 르노의 혁신적인 기술로, 고분자 분산 액정 기술을 적용하여 유리의 투명도를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 블라인드 대비 헤드룸을 30mm 더 확보하고 무게도 가벼워 개방감과 실용성을 동시에 잡았습니다. 운전석, 조수석, 2열 좌석만 별도로 투명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친환경 소재 활용:
- 재활용 소재: 차량의 최소 24%가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시트에는 100% 재활용 직물(펠트)이 사용되는 등 지속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 크롬 사용 최소화: 실내 장식에 크롬 사용을 최소화하여 친환경적인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 다양한 수납공간: 센터 콘솔, 도어 포켓 등 차량 곳곳에 총 38L에 달하는 다양한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용 차량으로서의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2열 Ingenius® 암레스트에는 컵홀더와 2개의 USB-C 포트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앰비언트 라이트: 실내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는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어 탑승객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 첨단 및 편의사양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은 '휴먼 퍼스트(Human First)' 철학을 반영하여 운전자와 탑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으며, 다양한 최신 편의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안전 사양 (ADAS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 총 30가지 이상의 ADAS 기능: 주행, 주차, 안전 전반에 걸쳐 포괄적인 ADAS 기능이 탑재됩니다.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설정 속도로 주행을 돕습니다.
- 차선 유지 보조 (LKA) / 차선 이탈 방지 보조 (LDP): 차선 이탈을 경고하고 스티어링 휠 조작을 통해 차선 이탈을 방지합니다.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FCA): 전방의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여 경고하고 필요시 자동으로 제동 합니다.
- 측방 경고 시스템: 측면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하고 경고합니다.
- 교차로 충돌 방지 보조: 교차로에서 좌회전 또는 직진 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경고하고 제동 합니다.
- 운전자 주의 경고 (DAW): 운전자의 피로도나 부주의 운전을 감지하여 경고합니다.
- 안전 하차 경고 (SEW): 정차 후 하차 시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경고합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또는 이에 준하는 기능: 차선 유지 및 차간 거리 유지를 통해 고속도로 주행 편의성을 높입니다.
- 자동 주차 보조 (PA): 평행 주차 및 직각 주차를 자동으로 돕는 기능입니다.
- 배터리 화재 대응 안전 설계:
- 파이어맨 액세스 (Fireman Access): 차량 배터리 케이스에 별도의 통로를 만들어 화재 발생 시 소방관이 배터리에 직접 물을 분사하여 진화를 돕는 기술입니다.
- 파이로 스위치 (Pyro Switch): 사고 발생 시 배터리 전력 공급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화재 및 감전 위험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 기타 안전 기능: 다중 에어백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오토 홀드 등 기본 안전 사양도 충실히 갖춰져 있습니다.
편의 사양:
- 오픈 R 링크 (openR link) 시스템: 구글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글 맵,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지원하여 항상 최신 기능을 유지합니다.
- 무선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과의 무선 연결을 통해 편리하게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주행 정보를 전면 유리창에 투영하여 운전자의 시선 이동을 최소화합니다.
- 무선 충전 패드: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 USB-C 포트: 앞 좌석 및 뒷좌석에 USB-C 충전 포트가 여러 개 제공되어 전자기기 충전 편의성을 높입니다.
- 앰비언트 라이트: 실내 분위기를 조절하는 다양한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가 탑재됩니다.
- 전동 트렁크: 버튼 조작으로 트렁크를 편리하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 히트펌프 시스템: 겨울철 난방 효율을 높여 주행거리 감소를 최소화하는 히트펌프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스티어링 휠 패들: 4단계 회생 제동 강도 조절이 가능한 패들이 스티어링 휠 뒤에 장착되어 운전자가 원하는 감속 정도를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르노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은 르노의 전동화 전략의 핵심 모델이자, 유럽 시장에서 이미 상품성을 인정받은 차량입니다. 국내 출시 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패밀리 전기 SUV 시장에서 강력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색상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다양한 색상을 살펴보겠습니다.
✅ 세닉 e-테크 일렉트릭 구매 시 고려사항
- 국내 출시 가격 및 보조금 혜택: 가장 중요합니다. 르노코리아가 국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출시할지, 그리고 예상되는 전기차 보조금(국비+지방비)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따라 실구매가가 크게 달라집니다. 경쟁 모델(폭스바겐 ID.4, BMW iX1, 볼보 EX40 등)과의 가격 경쟁력을 비교해야 합니다.
- 실제 주행 환경 및 충전 인프라:
- 주행 거리: 환경부 인증 상온 443km는 일상 주행에 충분하지만, 겨울철 저온 주행거리(312km)를 고려하여 자신의 장거리 운행 패턴에 적합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 충전 인프라: 거주지나 자주 방문하는 곳 주변에 충전소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50kW급 급속 충전은 일반적이지만, 350kW 초급속 충전소의 활용이 많다면 현대/기아차 등 초급속 지원 모델과 비교해 보세요.
- 양방향 충전 기능 활용 계획: V2L, V2G 기능을 실제로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 관련 충전기나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는 환경인지 고려해 보세요.
- 서비스 네트워크 및 정비 용이성: 르노코리아의 전기차 전문 서비스 센터가 거주지 근처에 충분한지, 사고 시 수리 용이성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의 주행 스타일 및 선호도: 르노 특유의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과 핸들링이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맞는지 시승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 페달 드라이빙(e-Pedal) 기능의 유무 및 강도도 고려해 보세요.
- 실내 공간 활용성: 가족 구성원 수와 주행 시 필요한 적재 공간 등을 고려하여 세닉 E-테크의 실내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2열 등받이 각도 등 탑승객의 편의성도 직접 앉아보며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경쟁 모델과의 비교: 폭스바겐 ID.4, BMW iX1, 볼보 EX40,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 유사한 크기 및 가격대의 다른 전기 SUV 모델들과 비교 시승을 통해 디자인, 주행 성능, 실내 공간, 편의 사양,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격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 장기적인 유지 비용: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유지비가 적게 들지만, 전기 요금, 보험료, 소모품(타이어, 브레이크 등) 교체 주기 및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의 신차 가격과 제원 등 차량 전반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구매에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신차 구매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중고차를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여러 방면으로 고민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차량이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차량의 가격이 얼마인지 찾으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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